본문 바로가기
Pharmacology(약리학)

Potency와 Efficacy

by pharm.KJ 2023. 11. 10.

Potency 


정의: Potency는 특정 효과를 얻기 위해 필요한 약물의 양 또는 농도를 나타냅니다. 이는 특정 용량에서 얼마나 강력한지를 나타내는 지표입니다.
예시: 약물 A가 특정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용량이 약물 B에 비해 낮다면, 약물 A는 더 효과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. Potency는 용량과 효과 간의 관계를 의미합니다. -> potency 가 강하다는것이 더 좋은 약물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.


Efficacy


정의: Efficacy는 약물이 원하는 생리학적 효과를 얼마나 잘 나타낼 수 있는지를 나타냅니다. 이는 약물이 원하는 효과를 얼마나 효과적으로 낼 수 있는지에 대한 척도입니다.
예시: 약물 A와 약물 B가 각각 최적 용량에서 동일한 치료 효과를 내는 경우, 두 약물은 효능적으로 유사하다고 할 수 있습니다. 효능은 특정 효과를 얻을 수 있는 능력에 대한 것입니다.


간단한 예를 통한 설명:

Potency: 약물 A가 5밀리그램만큼이면 특정 효과를 나타낼 수 있지만, 약물 B는 20밀리그램이 필요하다면, 약물 A는 더 높은 potency를 가진 것입니다.

Efficacy: 두 약물이 각자의 최적 용량에서 동일한 효과를 내는 경우, 두 약물은 효능적으로 비슷하다고 말할 수 있습니다. Efficacy는 약물 자체가 특정 효과를 얼마나 잘 나타낼 수 있는지에 중점을 둡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