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Pharmacology(약리학)

약물의 흡수(Absorption) 및 장내 생체 이용률(bioavailability,F)

by pharm.KJ 2023. 10. 25.

흡수와 관련된 약동학 파라미터들은 ka(일차흡수속도상수: 용해의 과정이 얼마나 빨리 일어나는가)와 F(생체이용률)이다.

약을 물과 함께 삼키면 위장 속에 들어와서 소장으로 내려가면서 흡수의 과정을 거친다.

흡수가 일어나는 첫 과정은 알약 형태로 들어온 약이 소화액 속에서 부스러지고 용해된후 그 속에 녹아있는 약물 분자들이 장 상피세포들을 통과하는것이다.

빨리 녹고 빨리 장상피세포를 투과하여 혈액속으로 들어가는 약일수록 Ka가 크다.

약의 소화액에서의 용해도(solubility)와 장상피세포를 투과하는 속도(permeability)는 반비례하는 경우가 있다.

예를들어 지용성이 좋은 물질일수록 물에 잘 안녹으므로 알약형태로 투여할 경우 소화액에 제대로 용해되지 않고

반면에 수용성이 좋은 물질들은 소화액에는 잘 녹지만 막상 인지질로 구성된 장 상피세포막을 통과하는 것은 극성으로인해 매우 느리다.

 

경구 투여된 화합물의 용해도, 용해속도, 투과성 및 장손실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흡수 및 전신 생체이용률에 기여하는 생리적, 화합물 및 제제 의존적 요인에 대해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.

 

약물 흡수 및 장내 생체 이용률

위장관에 흡수되는 경구 투여 용량의 비율은 약물의 용해 속도, 용해도 및 투과성과 같은 기본적인 물리적 현상에 의해 결정된다.

장 생체 이용률(Fg)은 1차 통과 장 추출을 피하는 경구투여 약물의 분율로 정의된다.

약물의 용해도는 친유성에 의해 결정도지만, 용해 속도는 결정성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예측하기 어렵다.